본문 바로가기
톰과 제리의 일상 이야기/독서

[독서]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상대방에게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by o개과천선o 2025. 5. 2.
반응형
반응형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상대방에게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난 상대방과 대화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일반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본인의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는 것, 경험한 것,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하며 대화를 이어간다.

그러면 어느 순간 혼자만 떠드는 상황이 된다. 상대방은 그 조언을 잘 받아들이고 있는가는 중요하지 않은 소통..

이것이 진정한 소통이고 대화일까..

 

잘 생각해 보면, 주변에 사람들한테 인기 많고, 사람들이 고민 있을 때 자주 찾는 사람을 보면, 대부분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고민이 생기거나 답답한 마음을 갖는 사람은 그것을 풀 수 있는 '대나무숲'이 필요하다.

그 심리는 문제의 해결책이 필요한 게 아니고, 문제를 공유하고 공감해 줄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상대방이 고민을 털어놓거나 문제가 생겨서 답답하다고 이야기하면,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다. 본인의 경험과 지식을 총 동원하여, "나 같으면 이렇게 할 것 같아", "이렇게 해야 좋아.." 등등.. 조언을 한다.

가끔은 충고와 조언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공감과 경청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자... 생각해보자..

나는 어떠한가.. 대화를 할 때 내 이야기만 하고 있는가.. 돌아보고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중 하나가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해서 그것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원하는 게 생기면, 그 원하는 것을 요구하지 말고, 상대방이 그것을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입장이 아닌 상대방 입장에서 그 행동을 하기 위한 동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당나귀를 물가에 끌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말이 있다.

결국 상대방이 원해야만 그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스킬이다.

평소 회사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도.. 영업하는 사람들이나 협상을 할 경우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한번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아이들에게 "공부하라 공부해라" 보다는, 공부를 해야만 하는 정확한 이유를 찾아보자. 그 이유는 부모를 위한 것이 아니고 아이가 원하거나 이루고 싶은 꿈과 접목하여...

"청소해라" 보다는, 청소와 정리정돈을 함으로 인해 자녀들이 얻을 수 있는 유익함이나 이점, 불편함의 해결 상황 등을 찾아서..

 

이것은 진지하게 고민해 보고 적용해 봐야겠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도서 :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 출판사 : 현대지성
  • 저자 : 데일 카네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

데일 카네기가 전하는, ‘성공하는 인간관계’의 비밀

 

사람을 다루는 핵심 원리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호감 가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인간관계는 친구를 만들고 적을 만들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이런 인간관계의 핵심을 꿰뚫는다.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1936년 출간된 데일 카네기의 책은 세기가 바뀐 지금까지도 전 세계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후에 나온 모든 자기 계발서가 이 책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의 인생을 바꾼 책이자, 누구나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기도 하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가장 단순하고 실용적인 원칙들로 복잡한 인간관계에 대한 우리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 준다.

이 책은 1936년 출간된 초판을 완역해 원전의 맛을 살렸다. 데일 카네기가 그 당시 무엇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며 이 책을 썼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카네기의 생생한 말과 함께 시대를 초월하고 지역을 뛰어넘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만나보자.

 

 

반응형

댓글